목적
- 1. 학생들의 소질, 적성계발 및 예체능 보충,심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성교육을 정착하여 올바른 인간육성에 있고
- 2. 학부모들의 과다한 사교육비를 덜어주며
- 3. 국민의 정부 교육정책 의지 구현의 일환으로 학교 밖 과외를 교내로 흡수, 학교 교육의 신뢰를 회복하고
- 4. 학교의 시설을 개방함으로써 지역사회 교육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함이다.
방침
- 1. 소질과 적성 계발 및 특기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2.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을 받아 학교장이 운영한다.
- 3. 소요 경비는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운영한다.
- 4. 강사비 보전금 및 일부 저소득층, 실직자, 보훈대상자 자녀 및 소년 소녀 가장의 특기 적성 교육활동 부담금 일부 국고지원한다.
- 5. 주기적인 모니터링 평가 및 환류 체제를 확립한다.
운영과제선정
운영과제선정
주제 |
과제 |
운영과제1 |
예체능 중심의 방과후학교 정착을 위한 여건 조성 |
1) 인적자원의 여건 조성 2) 물적자원의 여건 조성 3) 방과후학교 홈페이지 구축 |
운영과제2 |
소질과 특기를 살리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구안 및 적용 |
1) 소질과 특기를 살리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운영 2) 토요휴업일 및 방학중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
운영과제3 |
방과후학교 운영 정착을 위한 다양한 발표 기회 모색 |
1) 방과후학교에 대한 홍보 2) 밀성축제 및 전시회 개최 3) 각종 교내외 행사 참여 |
운영계획
1. 실시부서
연기교실, 배드민턴, 북아트, 플룻, 아이클레이, 국악교실, 서예, 영어회화, 일어, 축구, 컴퓨터, 바이올린, 댄스스포츠, 미술, 주산셈·암산셈, 로봇발명교실, 글짓기·논술 등
2. 수강 대상 아동
1~6학년
3. 강사의 자격 및 임용
1) 강사의 자격
- 희망하는 현직교사, 발령 대기자, 교대생 및 사대생, 전공과 부합되는 대학생
- 올바른 교육관을 가지고 해당분야에 일정한 자격과 능력을 갖춘 외부강사
- 특정 기술 및 기능보유자, 교사자격증 수지 학부모, 지역 사회 인사
4. 수준별 편성 운영 내용 및 계획
1) 다인수가 참여하는 강좌의 경우
- 1개 반 수강인원이 30명 정도를 기준으로 편성하되, 2개 반 이상이 될 경 우에는 수준별로 편성하고 수준에 따른 지도를 하도록 한다.
2) 소인수가 참여하는 강좌의 경우
5. 회계관리
1) 경비의 책정
- 해당 프로그램 운영에 요구되는 최소한의 필요경비를 징수한다. (과다한 관리비 책정을 억제한다.)
- 외부강사의 강사료 교육활동 연구비는 지역 및 학교실정, 프로그램 내용 등을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합리적으로 책정한다.
2) 회계의 관리 및 운영
- 수강료는 가급적 월정액으로 징수하되 불가피할 경우 물의가 야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학교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분기별로 징수한다.
- 극빈자 및 실직자의 자녀가 특기 적성 교육활동을 하고자 할 시는 그 비용을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해줄 수 있다.
기대효과
- 1. 학생의 취미, 특기 및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이 정착될 것이다.
- 2. 학생의 타고난 소질과 적성의 계발 기회확대 및 교육수요자 중심의 개개인의 창의성과 개성존중 교육의 실천으로 교육개혁이 뿌리를 내릴 것이다.
- 3. 학원 및 과외수강 학생의 특기 적성 교육활동 참여로 학부모의 사교육비가 경감되고 다양한 학습경험기회가 제공될 것이다.
- 4. 세계화, 정보화 시대의 우수한 기능인 육성 기반이 조성되며 진로가 조기 인식, 선택되어 진로지도가 용이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