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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성초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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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계획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통한 머무르고 싶은 학교 만들기

목적

  1. 1. 학생들의 소질, 적성계발 및 예체능 보충,심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성교육을 정착하여 올바른 인간육성에 있고
  2. 2. 학부모들의 과다한 사교육비를 덜어주며
  3. 3. 국민의 정부 교육정책 의지 구현의 일환으로 학교 밖 과외를 교내로 흡수, 학교 교육의 신뢰를 회복하고
  4. 4. 학교의 시설을 개방함으로써 지역사회 교육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함이다.

방침

  1. 1. 소질과 적성 계발 및 특기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 2.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을 받아 학교장이 운영한다.
  3. 3. 소요 경비는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운영한다.
  4. 4. 강사비 보전금 및 일부 저소득층, 실직자, 보훈대상자 자녀 및 소년 소녀 가장의 특기 적성 교육활동 부담금 일부 국고지원한다.
  5. 5. 주기적인 모니터링 평가 및 환류 체제를 확립한다.

운영과제선정

운영과제선정
주제 과제
운영과제1 예체능 중심의
방과후학교 정착을 위한
여건 조성
1) 인적자원의 여건 조성
2) 물적자원의 여건 조성
3) 방과후학교 홈페이지 구축
운영과제2 소질과 특기를 살리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구안 및 적용
1) 소질과 특기를 살리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운영
2) 토요휴업일 및 방학중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운영과제3 방과후학교 운영 정착을 위한
다양한 발표 기회 모색
1) 방과후학교에 대한 홍보
2) 밀성축제 및 전시회 개최
3) 각종 교내외 행사 참여

운영계획

1. 실시부서

연기교실, 배드민턴, 북아트, 플룻, 아이클레이, 국악교실, 서예, 영어회화, 일어, 축구, 컴퓨터, 바이올린, 댄스스포츠, 미술, 주산셈·암산셈, 로봇발명교실, 글짓기·논술 등

2. 수강 대상 아동

1~6학년

3. 강사의 자격 및 임용

1) 강사의 자격

  • 희망하는 현직교사, 발령 대기자, 교대생 및 사대생, 전공과 부합되는 대학생
  • 올바른 교육관을 가지고 해당분야에 일정한 자격과 능력을 갖춘 외부강사
  • 특정 기술 및 기능보유자, 교사자격증 수지 학부모, 지역 사회 인사

4. 수준별 편성 운영 내용 및 계획

1) 다인수가 참여하는 강좌의 경우

  • 1개 반 수강인원이 30명 정도를 기준으로 편성하되, 2개 반 이상이 될 경 우에는 수준별로 편성하고 수준에 따른 지도를 하도록 한다.

2) 소인수가 참여하는 강좌의 경우

  • 1:1 개별 지도를 실시한다.

5. 회계관리

1) 경비의 책정

  • 해당 프로그램 운영에 요구되는 최소한의 필요경비를 징수한다. (과다한 관리비 책정을 억제한다.)
  • 외부강사의 강사료 교육활동 연구비는 지역 및 학교실정, 프로그램 내용 등을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합리적으로 책정한다.

2) 회계의 관리 및 운영

  • 수강료는 가급적 월정액으로 징수하되 불가피할 경우 물의가 야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학교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분기별로 징수한다.
  • 극빈자 및 실직자의 자녀가 특기 적성 교육활동을 하고자 할 시는 그 비용을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해줄 수 있다.

기대효과

  1. 1. 학생의 취미, 특기 및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이 정착될 것이다.
  2. 2. 학생의 타고난 소질과 적성의 계발 기회확대 및 교육수요자 중심의 개개인의 창의성과 개성존중 교육의 실천으로 교육개혁이 뿌리를 내릴 것이다.
  3. 3. 학원 및 과외수강 학생의 특기 적성 교육활동 참여로 학부모의 사교육비가 경감되고 다양한 학습경험기회가 제공될 것이다.
  4. 4. 세계화, 정보화 시대의 우수한 기능인 육성 기반이 조성되며 진로가 조기 인식, 선택되어 진로지도가 용이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