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마다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양육과정, 생육환경 등에 있어서 각자 개인차가 있으며, 스스로의 문제를 자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자아 성취 욕구를 가지고 있는 소중한 독립된 인격체이다.
교육에 대한 열정과 학생 지도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갖추고 새로운 발전지향적 사고로, 학생들의 인격과 가능성을 존중하고 사랑으로 가르치는 전문인이다.
교육의 출발이 가정에서 시작되고, 부모의 바른 언행은 가정교육의 최선의 방법임을 깨닫고 자녀의 잠재 가능성을 믿으며 자녀 스스로 설 수 있는 자율적인 태도를 육성해야 한다. 선생님을 존경하고 학교를 신뢰하며 학교교육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교육의 주체이다.
학생들이 즐거운 가운데 자기 능력을 키워 가는 보금자리로써 학생ㆍ학부모ㆍ교사ㆍ지역사회 등 교육 공동체의 요구를 반영하여 미래 지향적인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합리적인 교육 인적 조직과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꿈과 사랑이 가득한 즐거운 학교를 만든다.